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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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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은정 (건국대학교) 오경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09 - 119 (11page)
DOI
10.32431/kace.2024.27.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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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의 사회적 영향 증대로 인해 인공지능 윤리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 윤리 교육을 위한 교육 실습 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Moral machine은 교육 도구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Moral machine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형성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기존의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교육의 한계를 고려하여 새로운 윤리 교육의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개발하였다. Moral machine을 기반으로 새로운 윤리 교육 시나리오를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실험하였으며,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 윤리 교육에서 새로운 윤리 교육 시나리오인 변형 Moral machine의 활용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방안으로 제안된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교육 과정에서 인공지능 윤리 교육의 중요성을강조하며, 미래 연구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더 많은 연구가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를 탐구하여교육의 효율성을 향상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절차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4. 연구 방법 및 교육 프로그램 적용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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