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한국교원대학교)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7 - 56 (10page)
DOI
10.32431/kace.2024.27.5.00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 기술의 빠른 발전은 사회 전 영역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개발 과정에서 윤리적 요소를 소홀히 하여 다양한 윤리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개발 주체가 윤리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기 때문이다. 이 상황에서 윤리적 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주체는 대중이며, 대중은 윤리적 관점에서 인공지능을 바라보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공지능 윤리감수성과 윤리적 판단력 신장을 위한 교육 모델을 개발하였다. 교육 모델은 딜레마 토론 수업모형에 인공지능 윤리감수성 요소를 결합하여 딜레마 설정, 딜레마 이해, 토론, 실천 동기 강화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 개발한 교육 모델은 7인의 윤리교육 전문가와 7인의 인공지능 교육 전문가에게 타당도 검증을 받았고, 초등교사 11인에게 수준의 적절성을 확인받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모델은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윤리교육을 하려는 교사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윤리적 관점에서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윤리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딜레마 토론 기반 인공지능 윤리교육 모델 개발
5. 최종 인공지능 윤리교육 모델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7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