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원준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88집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19 - 260 (42page)
DOI
10.17790/kors.2024.3.88.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하상욱의 시에 나타난 직장 문화를 중심으로 시를 활용한 한국 직장 문화 교수-학습 방안 제시를 목표로 하였다.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 기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자료에 대한 발의가 부족하다는 점을 들어 시를 활용한 문화 교육으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 기법을 개발하고 그 실제를 제시하였다. 특히 한국의 직장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한국 사회에서 직장 문화를 접하는 외국인을 고려하여, 하상욱의 시에 나타난 직장 문화를 중심으로 한국의 직장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시를 활용한 문화 교육의 실제를 보여주는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시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의 의의와 직장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논하였다. 한국 내 외국인 취업자 수의 증가, 그들의 국내 취업과 체류 기간의 장기화, 의사소통의 어려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의 상황 속에서, 한국 직장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3장에서는 하상욱의 시를 활용한 직장 문화 교육의 방안으로, 시에 나타난 직장 문화와 그 특징에 대해서 논하고 실제 시 텍스트 선정 기준을 밝혀 시를 선정하고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하상욱은 시에서 직장인의 입장과 고충, 비애를 적극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그의 시에 나타나는 직장 문화는 보편적이고 통속적 감수성, 대중적 공감대의 형성하며 유머러스하게 전개하였다. 이어,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의 실례를 구성하였다. ‘시를 읽고 한국 직장인들의 노동환경(야근, 회식, 갑/을 관계)과 정서, 고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는 학습 목표를 중심으로, 시를 읽는 활동지와 읽기 전, 읽기, 읽은 후 단계로 나눈 각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한 교수-학습의 실례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시를 활용한 한국 직장 문화 교육
3. 하상욱의 시를 활용한 직장 문화 교육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