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정은 (한성대학교) 장미정 (고려대학교) 허유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62輯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3 - 65 (33page)
DOI
10.37967/emh.2023.12.16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급 학습자를 위한 K-MOOC 한국문화 강좌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의 대중문화의 인기가 높아지며 한국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의 수가 증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한국문화 강좌를 개발하였다. 기존 연구와 온라인 한국문화 강좌의 현황을 분석하여, 중급을 대상으로 한 문화 중심의 언어 통합 교육을 구성하였다. 또한 온라인 학습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이고자 마이크로러닝의 모듈형 학습을 제작하였다.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는 ‘한국어로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경험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는 상호문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에 두었으며, 이를 위해 교수자 및 학습자 요구 조사를 통해 13개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각 주제는 독립성과 완결성을 가진 모듈로 제작하였으며, 이는 다시 문화 지식, 문화 실행, 문화 관점 차원에서 문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세 개의 차시로 나누었다. 15분 내외의 짧은 영상을 통해 문화 상황 이해하기, 문화 주제와 관련한 어휘와 표현 익히기, 배운 내용을 적절하게 활용하기의 학습을 제공한 것이다. 또한 LMS를 통해 과제와 퀴즈를 제공하고, Q&A와 게시판을 통해 쌍방향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중급 수준의 문화 강좌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중급 수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변화하는 학습 환경 및 요구도를 반영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수준별, 묶음형 문화 강좌 개발 및 관련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마이크로러닝과 한국언어문화교육
3. 한국문화 강좌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4. 온라인 한국문화 강좌 개발의 실제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12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