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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경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1號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21 - 144 (24page)
DOI
10.37561/sse.2024.3.63.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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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사회과 시민교육의 역할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을 둘러싼 논쟁과 대상 영역의 확장을 고찰하면서 지속가능발전 이슈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전 사회적인 의사결정의 필요성을 발견하였다. 이어서 그간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여러 실천에 대해 도전적 질문들을 제기하면서, 지속가능발전의 여러 관점과 실천을 결과물로 전달할 것이 아니라 이러한 입장과 실천이 나오게 된 맥락적 경험과 치열한 고민의 과정을 학습 내용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이는 가치분석 모형, 가치명료화 모형, 의사결정 모형, 논쟁문제수업 모형 등 사회과의 교수 · 학습 모형과 쉽게 결부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개인의 가치 선택에서 일관성과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다차원적이고 복잡한 지속가능발전 이슈에 대해 종합적,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발전과 관련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의 정책적 결정이 요구되므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서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인 국가시민성의 재발견을 주장하였다. 사회과 시민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단순히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넘어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실질적인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길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지속가능발전 개념의 논쟁적 성격과 다양한 견해
Ⅲ.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실천에 대한 도전적 질문
Ⅳ. 낭만주의와 염세주의의 기로에서 사회과 시민교육의 역할 탐색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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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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