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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요련 (구로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67 - 298 (32page)
DOI
10.18338/kojmee.2022..74.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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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민교육이 지향하는 시민관이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핵심 요소가 있음을 논증한다. 롤스적 인간관은 그와 같은 핵심 요소에 필요한 개념적 자원을 제공한다. 이 점을 보이기 위해 롤스적 인간관의 요소, 특징, 이론적 위상을 설명한 후, 샌델이 롤스적 인간관에 가한 전형적인 비판을 논박한다. 마지막으로 롤스적 인간관이 상정하는 두 가지 도덕적 능력을 도덕과 교육과정의 핵심 시민 역량으로 수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인생관 성찰 역량과 정의감 역량이 그러한 핵심 시민 역량의 사례이다. 본 연구의 기대 성과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대표적인 비판을 물리침으로써 롤스적 인간관의 타당성을 방어할 수 있다. 둘째, 시민교육의 핵심 요소를 롤스적 인간관이라는 탄탄한 이론적 기반으로 정당화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롤스적 인간관과 정의론
Ⅲ. 롤스적 인간관에 대한 샌델의 비판과 그 타당성
Ⅳ. 롤스적 인간관과 시민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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