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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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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부승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규진 (한국가스안전공사) 홍승택 (한국가스안전공사) 최영보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5 - 9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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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차의 보급 확대가 빠르게 이루어지며 수소충전소의 모델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종류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한 이슈가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승용 · 버스 · 트럭 등 다차종 동시 수소충전이 가능한 수소 스테이션의 정량적 위험성평가를 진행하였다. 정량적 위험성평가에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Gexcon 社의 Effects&Riskcurves Software를 활용하여 수소 누출에 따른 화재, 폭발 등의 시나리오를 부여하였다. 이를 통해 복사열, 폭발 과압에 의한 피해 영향 거리를 계산해냈으며, 주변 건물 및 인구에 미치는 위험도를 측정하였다. 피해영향 거리가 가장 크게 나타난 것은 충전설비 및 고압 압축가스 설비의 화재 및 폭발이었으며 개인적 및 사회적 위험도에 가장 크게 기여한 설비는 고압 압축가스 설비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충전설비 및 압축가스 설비에 대한 안전거리를 보수적으로 책정하며 적절한 방호조치를 설치한다면 수소 누출 사고 발생 시 인적 · 물적 피해 최소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검토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다차종 동시 수소충전 테스트베드 개요
III. 정량적 위험성 분석 및 평가
IV. 평가 결과
V.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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