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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은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5 - 3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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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스포츠의 발전 및 지속성장을 위한 방안 모색의 일환으로, e스포츠 경기관람에 따른 대회 추천의향 및 만족에 팬덤계기 별로 어떠한 양상과 특징이 나타나는지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e스포츠의 대표 종목인 리그 오브 레전드를 선정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 e스포츠 실태조사(2021 조사)’ 데이터를 제공받아 연구에 맞게 가공했다. 분석 결과, e스포츠 관람자들의 대회 추천의향 및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서비스 품질(+), 관람환경(+), 경기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응원 계기가 ‘평소 응원하던 선수의 영입’인 경우, 선수 중심의 콘텐츠를 다양화하여 팬덤과의 교류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게임단의 이미지 선호’인 경우, 게임단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기 내용의 품질(quality)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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