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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완 (성균관대학교)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65 - 8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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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스포츠 게임의 경기 기록인 기보(棋譜)가 플레이어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지니며, 플레이어들의 게임 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목표지향적 행동 모델(Model of Goal-directed Model)을 바탕으로 분석한다. 연구 결과, 플레이어들의 게임 승리를 위한 열망은 정보이용동기와 기보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기보 활용의 주된 동기로 볼 수 있으며, 플레이어들의 티어와 정보동기, 긍정적/부정적 감정과 경험 그리고 지각된 행동통제는 기보 활용과 유의미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본 연구는 e스포츠 게임 기보의 활용도 및 플레이어의 태도, 승리에 대한 열망과 기보사용 의도 사이의 관계를 탐구함으로써 e스포츠 관련 연구에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e스포츠 (eSports)
3. 이론적 논의 및 연구가설
4. 연구 설계
5. 연구결과
6. 연구논의
7.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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