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진숙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73 - 206 (34page)
DOI
10.24173/jge.2024.04.27.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즈베키스탄 유학생을 대상으로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마련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로 활용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먼저 앞선 연구에서 우즈베키스탄 유학생 대상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해 논의가 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분석 기준 마련을 위해 유학생 비교과 논의를 분석하여 ‘학업 증진’, ‘취업지도’, ‘문화 적응’,‘한국어 학습’,‘대학 적응’으로 재정리하였고 ‘정보기술 증진’을 포함하여 5개 유형으로 나누었다.
부산 B대학 6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우즈베키스탄 유학생들은 대학의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나 운영 시 참여 의사가 높았다. 둘째, 한국인과의 의사소통과 대학 수학을 위해 ‘문화 체험’과 ‘IT 수업’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셋째, 비교과 5가지 유형의 세부 내용에서 ‘학업 튜터링’, ‘이력서, 자기소개서 쓰기’, ‘한국 문화 체험’, ‘기초 한국어 학습 지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넷째,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5개 유형에서 공통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을 기반으로 대학에서는 우즈베키스탄 유학생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학 수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앞선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및 결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59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