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현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9집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79 - 204 (26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전담학과를 분석하여 전담학과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외국인 유학생 비율이 높은 학과의 현황, 교육과정 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전담학과들은 대부분 지원 자격을 TOPIK 3급으로 규정하였고 전공 교과에 한국어 과목이 있는 학과들은 연구 대상의 절반 정도였으며 그 학과들은 대부분 한국어 관련 전공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부제나 학과제로 운영되는 학과가 대다수였으나 유학생의 한국어 능력 향상, 한국 사회·문화 이해 도모, 대학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자유전공학부제를 도입한 학과도 존재하였다. 그러나 한국어 수업이 부족하고 체계화되어 있지 않으며 유학생 전담학과와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 교양대학의 학문 목적 한국어 과정의 역할이 중복됨을 지적하였다. 이에 전담학과를 자유전공학부로 개설하는 방안, 입학 기준에 따른 교수요목 구성과 한국어 수업 확보, 유학생 전담학과와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 교양 대학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연계를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국내 대학 학과(학부)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
3. 연구 방법
4. 외국인 유학생 전담학과 교육과정 분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12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