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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호 (중앙대학교) 조희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21184/jkeia.2024.4.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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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글로벌 OTT 서비스 등장 이후, 한국영상콘텐츠가 미국에서 자국 다음으로 많이 소비되는 현상의 특수성에 주목하였다. 이는 미국의 콘텐츠 소비자들에게 상대적으로 문화적 할인이 높게 발견된다는 선행연구를 고려하면 매우 놀라운 현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영상콘텐츠에 대한 미국 수용자의 최근 소비 패턴에서 문화적 할인에 대한 감소 현상의 특성을 파악하기위해 그들의 문화의식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수용자 239명을 대상으로 한국 영상콘텐츠의 글로벌 OTT 서비스 소비 전·후 문화친밀도와 문화적 할인의 비교조사를 통해 문화의식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글로벌 OTT 서비스 기반 한국 영상콘텐츠 소비를 통해 미국 수용자들의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문화친밀도가 높아졌고, 문화적 할인은 감소하는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그들이 한국콘텐츠를 상시 접촉·향유하면서 문화할인에 대한 학력 수준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문화이해도가 높을수록 문화적 할인이 감소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러한 결과의 의의는 그동안 아시아 지역에 국한되었던 문화할인 관련 연구를 미국 시장으로 확대했다는 것이다. 또한, 통계적 검정력이 확보된 표본크기를 통해 한국 영상콘텐츠의 미국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검증했다는 데에도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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