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미 (경성대학교) 서현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85 - 108 (24page)
DOI
10.32349/ECERR.2024.4.28.2.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놀이신념이 놀이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놀이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B시, U시, K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677명 대상으로 2022년 6월 2일부터 7월 8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cs 25.0과 AMO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놀이신념이 놀이민감성에, 놀이민감성이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전문성에, 놀이교수효능감이 놀이전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놀이전문성 관계에서 놀이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은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놀이전문성 향상을 위해 놀이신념, 놀이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유아교사의 놀이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0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