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재연 (우송정보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6집
발행연도
2024.05
수록면
229 - 255 (27page)
DOI
10.37918/kce.2024.5.146.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단설유치원 90년대생 교사들과 기성세대 교사들의 세대 간 차이로 인한 갈등 요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의 2곳의 공립단설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90년대생 교사 6명과 기성세대 교사 5명을 목적표집하여 선정 후 개별면담을 진행하였다. 세대 간 인식 차이로 인한 갈등요인을 살펴본 연구결과 첫째, 일과 삶의 균형을 더 중시여기는 90년대생 교사들과 기관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개인적 이익을 희생할 용의가 있는 기성세대 교사들 간의 갈등요인 중 하나로 나타났다. 둘째, 복장규정에 대해서 세대 간 갈등 요인으로 드러났다. 셋째, 복무 및 근무태도에 대한 세대 간 갈등 요인으로 드러났다. 넷째, 업무수행 방식에 대한 인식 차이가 갈등 요인으로 드러났다. 다섯째, 디지털 매체 사용과 미디어에 대한 태도에서의 차이가 갈등 요인으로 드러났다. 여섯째, 도움과 배려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 차이가 세대 간 갈등 요인으로 드러났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현장의 세대 간 차이로 인한 갈등 요인을 통해 세대별 가치관 차이에 대한 이해와 세대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 방안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704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