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원 (강동대학교) 박현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04
수록면
181 - 207 (27page)
DOI
10.20437/KOAECE29-2-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과 교사양성기관에서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과 3학년 학생 9명과 개별 또는 집단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의 내용을 녹음 및 녹화 후 전사하여 질적 연구의 분석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에 대해 “교사 업무 도우미 디지털 미디어”, “좋은 수업자료 디지털 미디어”, “나쁜 수업자료 디지털 미디어”, “다루기 힘든 디지털 미디어”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요구는 “디지털 미디어 기술 활용 능력”, “디지털 미디어 정보 활용 능력”, “디지털 미디어 활용에 대한 태도 형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연수의 기초자료 구성을 위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8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