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해린어린이집) 김정숙 (국립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61 - 291 (31page)
DOI
10.20437/KOAECE30-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디지털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과 요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3년 11월부터 2024년 2월까지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유아디지털교육에 대한 실행경험은 자발적이거나 비자발적 계기로 시작되며 유아교육기관의 디지털교육환경을 탐색하고 반영하며 유아디지털교육을 시작하였다. 유아교사는 유아디지털교육을 실행과정에서 유아디지털교육의 가치를 발견하고 유아디지털교육을 위한 지원과 고민을 극복하며 교사로서 전문성이 향상되는 경험을 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는 유아디지털교육을 위해 제도적 측면에서 국가 수준의 유아디지털교육을 위한 가이드라인, 건강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유아디지털교육,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통한 유아디지털 교육, 다가가기 쉽고 유익한 유아디지털 교사 연수를 요구하였으며, 사회적 측면에서는 유아교사 간의 협력과 소통, 부모와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소통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교사가 유아디지털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3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