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수빈 (서울대학교) 김동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통권 제89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45 - 170 (26page)
DOI
10.15753/aje.2024.3.25.1.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이성관계 만족도를 매개하는 변인으로서 정서표현양가성을 가정하여,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이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대학 입학 이후 이성 교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의 대학생 35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SPSS 22.0과 AMOS 22.0을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정서표현양가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이성관계 만족도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양가성은 유의미한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완벽주의라는 성격적 특성의 대인관계적 측면인 완벽주의적 자기제시를 이성관계 만족과 관련하여 살펴보았고, 완벽주의적 자기제시라는 관계적 특성과 함께 정서표현양가성이라는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았다는 특징을 지닌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이성관계에 주목하여, 초기 성인기의 중요한 발달 과업인 건강한 이성관계를 경험하도록 도울 수 있는 상담적 개입방안을 탐색하였다는점에서 의의가 있다. 정서표현양가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높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성향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에서 정서처리과정에 대한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4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