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욱태 (부산 사직고등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9 - 30 (12page)
DOI
10.32431/kace.2024.27.3.002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수학과 ‘확률과 통계’ 영역의 서답형 평가에서 인간 교사가 제공하던 형성적 피드백을 ChatGPT가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탐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서답형 평가를 시행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ChatGPT 및 인간 교사가 각각 제공하도록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데이터는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여 해석하였으며, 실험 결과 피드백 제공자가 인공지능이든 인간 교사든 피드백 리터러시의 하위 구성 요소인 피드업, 피드백, 피드포워드, 인지, 정서조절 및 피드백 구하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이 밝혀졌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ChatGPT가 교육 분야에서 피드백을 제공하는 도구로 활용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