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wangil Ko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517 - 2,524 (8page)
DOI
10.9728/dcs.2024.25.9.25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교육 분야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Chat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은 자연스러운 대화 능력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비SW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스크래치 수업에서 ChatGPT의 활용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ChatGPT를 사용하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누어 동일한 평가를 실시한 후, ChatGPT 활용 그룹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ChatGPT를 활용한 학습이 학습 효과를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hatGPT는 스크래치의 고급 기능 이해 및 알고리즘 학습과 같은 난이도 높은 학습 영역에서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Chat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이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효과적인 학습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확인한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Utilization of ChatGPT in Scratch Learning
Ⅲ. Experimental Method and Preparations
Ⅳ. Experimental Results and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