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종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5762/KAIS.2024.25.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신 기반 열차 제어 시스템은 높은 수송력과 유지보수 효율성을 가지는 가장 진보된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통신 기반 열차 제어 시스템에서 무선통신 두절이 발생할 경우 안전을 보장하는 방호 기능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호기능은 무선통신 두절 시 이동 폐색 확장에 의한 방호이며, CBTC 기본 기능에서 통신 두절된 열차의 전방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완하는 방법이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CBTC 기본 기능과 비교하여 제안된 방호 방법이 통신 두절 시 열차를 안전하게 방호하는 방법임을 확인한다. 시뮬레이션 실험은 본선 승강장 진입, 본선 승강장 측선진입, 기지 유치선 출고에 대해 수행하며, 열차 운행 중 진로 진입 전에 통신 두절을 발생시켜서 방호 기능을 확인한다. 시뮬레이션 실험 결과로 CBTC 기본 기능은 설정된 진로를 취소하고 대항 열차를 진입 시켜서 추돌 사고 가능성이 확인하며, 이동 폐색 확장 방호 기능은 설정된 진로를 취소할 수 없으므로 사고 가능성이 없음을 확인한다. 제안된 방호 기능이 향후 KTCS-M 표준에 적용되어 KTCS-M이 적용된 노선이 보다 높은 안전성을 확보하여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존 CBTC 방호 기능 한계
3. 이동 폐색 확장 방호
4. 실험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