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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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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영현 (해군) 고기성 (해군) 권종광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해군과학기술학회 Journal of the KNST Journal of the KNST Vol.7 No.2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24 - 231 (8page)
DOI
10.31818/JKNST.2024.6.7.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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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면이 바다인 대한민국의 지형적 특성과 함상환경은 부식에 매우 가혹한 환경이다. 대부분의 항공기 재료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부식은 기체의 균열 및 파괴를 유발하여 사고의 위험과 수명관리비용을 증가시킨다. 부식의 발생원인과 방식 방법, 항공기에 발생되는 주요 부식의 종류에 대한 현상, 원인 및 주요 발생 부위, 육상용 항공기의 해상 운용 시 부식사례, 해상화 개조 완료 한 항공기의 부식사례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미 해군의 내해수 처리 방법, 항공기의 해상화 개조 시부식 방지 관련 주요기술, 도장 및 마감처리 방법, 세척방법 등에 대한 국내 적용방안과 해상운용 항공기의 부식관리 대책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부식의 원인, 종류 및 사례
3. 미 해군의 방식(防蝕) 방법
4. 대책제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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