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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환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589 - 59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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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색은 음양오행ㆍ상생ㆍ상극 등의 사상과 관련이 있어 서구의 논리적, 과학적 색채이론과는 다르다는 것이 일반적 통념이다. 따라서 전통색을 서구의 색채이론과의 비교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색의 원리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통색의 구조를 색상환, 색입체 등 서구의 색채구조와 비교.연구하였으며, 본 연구의 범위는 전통색 오정색ㆍ십간색의 구조연구로 색명ㆍ색의 삼속성은 연구범위에 포함하지 않았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 서적 등을 통한 문헌연구로 이루어졌다. 연구를 통해 전통색 유채색과 유채색 간의 간색은 1766년 모스 해리스(Moses Harris)의 색상환과 일치함을 알 수 있었으며, 전통색 오정색과 십간색은 오스트발트(Wilhelm Fridrich Ostwald)의 색입체와 구조에서 유사함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고대로 부터 동양에서 확립된 색채의 원리가 현대 서구의 색채구조와 다르지않음을 밝힐 수 있었다. 또한 전통색의 원리는 현대 광학에서의 삼원색 이론과 인쇄술에서의 사색 원리와도 비슷하다는 주장 역시 설득력을 지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전통색 정색과 십간색 의 구조가 서구의 색상환과 색 입체 등의 구조와 동일하거나 유사하다는 결론에는 도달하였으며, 색명과 색의 삼속성에 관한 연구까지는 이르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닌다. 향후 이에 대한 후속연구는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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