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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환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85 - 59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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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의 색채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 색채학과 전통색에 대한 축적된 선행연구에도 불구하고 이제껏 동양과 서구의 색채지각과 색채연구의 역사를 비교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서양의 색채지각과 색채연구의 역사를 비교하여 보편성과 상이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뉴턴에 의해 촉발된 서구색채연구의 광학시대 이전 시기 서구의 색채지각과 색채연구를 동양의 오정색, 십간색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색과의 비교를 범위로 하며, 연구의 특성 상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는 전통색 오정색과 오정색의 혼색을 통한 상생간색·상극간색의 15색과 서구의 기본색(fundamental colors)과 기본색의 혼색을 통한 10 혼색(binary mixture)을 내용으로 하였다. 또한 4세기 칼시디우스(Chalcidius), 디귈리온(D`Aguilon), 쟌(Zahn)의 색체계 시스템의 변화과정을 내용으로 하였다. 전통색 오정색, 십간색과 복합색채시스템의 비교연구를 위해 동양의 전통색 오정색, 십간색의 색명을 기본색과 혼색의 관계를 가장 잘 나타내는 디귈리온은 복합시스템에 대입하여 연구내용을 종합하였다. 이의 결과 동양과 서구의 색채지각과 연구결과가 일치하였으며, 이는 시공간적인 제약에도 불구하고 동서양이 보편적이었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전통색 오정색과 칼시디우스 선형색채시스템의 기본색은 무채색 흑백, 유채색 적황청으로 일치한다. 둘째, 오정색의 십간색과 디귈리온 복합색채시스템의 기본색과 10혼색은 일치한다. 셋째, 오정색과 기본색, 간색과 혼합색은 용어의 차이가 있을 뿐 동일한 개념이다. 넷째, 동양과 서구의 색채연구결과가 시공간적인 제약에도 일치하였다는 것은 결국 색채연구가 과학적인 논리에 우선하는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얻어지는 정보 즉, `지각(perception)`이 절대적 보편성에 기초하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인용된 선행연구, 문헌 등은 제한적으로 연구결과 역시 한계가 있다. 향후 상색간색과 십간색이 정립된 시기에 관한 연구와 전통색의 색명의 표준화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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