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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문문 엄혁용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25 - 33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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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문화대혁명은 정치, 경제 등 각 분야에서 뿐 아니라 문화예술의 정신적 측면까지도 공산주의 사상으로 개혁하고자 했던 독특한 이념과 성격을 지니고 있다. 특히 미술 분야는 문화대혁명 당시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정치 이념의 선전도구로서 이용되었는데, 문화예술 영역의 중요한 위치를 갖고 있는 조각분야 또한 그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문화대혁명 시기의 조각은 상부 중앙기구의 주도 아래 제작된 회화, 영화, 포스터 등의 각종 예술과 함께 동시대의 산물로서 ‘문화대혁명미술’을 대표하고 있으며, 이 시기에 제작된 작품의 대부분은 뚜렷한 정치적 이념을 전파하거나 시각적으로 강렬한 선동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사회주의적 이념정치에 따라 미술작품의 형식 대부분은 ‘삼돌출(三突出)원칙’ 삼돌출(三突出): 본문p3참고을 준수하여 ‘홍광량(紅光亮) 홍(紅): 지도자, 영웅인물과 공농병 대중의 이미지는 건장한 신체와 얼굴의 혈색이 좋게 표현한다. 광(光): 예술창작은 현실적이고 부드러우며 깔끔하게 표현한다. 량(亮): 화면은 밝고, 깨끗하고, 아름답고, 맑은 느낌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작품 경향은 선명하고 높은 풍격을 지니고 긍정적인 인물과 주제의 전투성을 돌출한다. ’, ‘고대전(高大全) 고대전(高大全) : 주요인물의 이미지는 좋은 면이 부각되도록 표현하고 찬양해야 한다. ’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작품 주요표현대상은 대부분 마오쩌둥을 중심으로 혁명적 과업을 주도하는 지도자와 영웅인물을 찬양함과 동시에 혁명의 역사를 홍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나아가 생산 노동력의 가치를 중시한 사회주의 이념에 따른 공농병(工農兵)을 사회의 선구적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특히 이 시기에 제작된 마오쩌둥 조각상은 중국 조각사상 최다의 역사적인 기록으로 남아있다. 그 조각에 나타난 이미지의 원형은 이미 회화, 영화, 포스터에서 보여준 시각이미지를 복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화대혁명 미술구조의 복합적 기능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하여 작품의 성향이 다양하지 못하고 예술적 심미관이 지나치게 정치적 영역에 지배받았다는 부정적 인식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중국정부의 주도 아래 제작되었던 예술의 산물로서 한 시대의 특수한 상항을 대변하는 상징적 의미를 지내고 있다. 특히 이 시기에 제작된 조각의 특수한 면모들은 중국 조각이 현대조각으로 발전하는데 중요한 매개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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