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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혜 박승배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9 - 4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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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실은 질병이 다양한 환자가 방문하여 환자의 특성을 예측하기가 어렵고, 감염이나 소음과 같은 문제들이 관리되지 않아 서비스 공급자와 이용자 의료진과 환자 모두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이로 인해 잦은 마찰이 일어나며 이는 응급실 폭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지만 성과는 미미하며 오히려 역으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의 응급의료 정책홍보 중 응급실 폭력예방에 관한 것으로 응급실 폭력 개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을 연구 및 실행하였다. 전국의 병원 응급실에 모듈화 할 수 있는 응급실 폭력개선 서비스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로 질적 연구 방법론인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이용하였다. 응급실의 맥락이해를 할 수 있도록 심층인터뷰, 관찰 및 따라다니기 기법 등 적합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여정맵, 이해관계자맵을 도출하였으며, 맥락적 조사로 수집한 정성적 요인들을 친화도 분석법을 통해 유사한 요인을 묶어 문제의 본질을 6가지로 규정하였다. 아이디어도출기법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2가지 범주의 솔루션으로 정리하였는데, 이는 고려대 병원에 당장 적용할 수 있는 응급실 폭력예방 솔루션, 추후에 적용 가능한 응급실 폭력예방 솔루션이다. 이를 고려대학 안암병원에 적용하여 1차 효과 인터뷰를 실시했으며, 응급실 방문경험이 있는 환자 및 보호자에게 2차 설문하였다. 일반적인 응급실 적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를 포함하여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정확한 효과 측정을 위해 응급실 내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응급실 폭력에 대한 관심 촉구가 필요하다. 더불어 응급실을 둘러싼 타 병원의 응급실간 연계, 경찰, 관련법 개정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이해관계자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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