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혜진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이코드라마.소시오드라마학회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7 - 71 (15page)
DOI
http://dx.doi.org/10.17962/kjp.2016.19.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과 관련된 청소년 당사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아내는 포토보이스 방법을 적용하여 그들이 말하는 학교폭력의 의미를 살펴보고,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접근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포토보이스 집단을 실시 한 후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청소년들이 진술하는 학교폭력의 의미를 살펴본 결과, 청소년들에게 학교폭력은 가해자든 피해자든 또는 방관자든 ‘빛과 어두움이 공존하는 공간’ 속에서 졸업이전에는 절대 사라지지 않는 ‘끝까지 가야하는 시간’으로, 청소년들은 각자 ‘나름대로적응의 방법들로 통합’되어 살아가고 있었다. 또 이들이 제안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접근 방법은 역동적인 문제 해결 또는 체험 위주의 훈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게이트키퍼 역할을 할 수 있는 학생들과 함께하는 피해자 중심 자조모임 형성을 돕는 학교시스템이 마련되고 실행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