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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은미 임경호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55 - 26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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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을 구매할 때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의 기능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은 화장품을 보호하고 제품의 기능을 소비자에게 잘 전달해 줌과 동시에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시각적인 부각을 위한 트렌드 중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서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을 활용한 상품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화장품에 대해 10대와 20대 여성층을 비교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의 개념에 대해 정의하고 그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이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설계는 다음과 같다.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구매 태도에 관한 문헌 연구 및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와 구매 의사를 조사하기 위한 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 대상은 만 12세에서 만 29세 여성 140명이며 화장품 브랜드는 2011~2017년 7년간 국내 매출 상위 1~7위 로드숍 중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상품이 있는 화장품으로 한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인지도, 선호도 및 구매 행동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3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주된 통계 방법은 빈도 분석, 분산 분석이다.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태도 분석 결과는 SNS 캐릭터의 영향으로 전체 모집군 50% 이상이 해외 유명 캐릭터들보다 국내 캐릭터에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보였으며, 전자제품에서의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인지도는 비교적 낮았다. 중학생은 캐릭터컬래버레이션의 적용이 중요한 요소였으나, 성인은 SNS의 영향으로 생겨난 개인의 경험에서 생겨난 기호가 중요요인이 된다고 분석된다. 연령별로 선호도와 구매 의사의 영향에서 차이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및 전략 수립의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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