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 - 7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최근 화장품 업계는 비슷한 품질과 제품, 콘셉트로 인해 경쟁이 치열하게 되면서 화장품의 기능성과는 무관한 브랜드와 패키지 디자인 등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차별화를 두고 있다. 즉, 디자인이 독특하거나 브랜드의 스토리를 만들어 광고와 홍보에 힘을 쓰고 있다. 또한 화장품 용기의 독특함과 예술작품이나, 유명 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많은 마케팅과 예산을 들이고 있는 실정이다연구방법 본 논문에서는 코스메틱 브랜드의 스페셜 에디션에 나타나는 아트 컬래버레이션을 중심으로 사례를 통한 유형을 분석 후 화장품 전문 기업인 MAC 브랜드의 스페셜 에디션 아트 컬래버레이션의 유형별 사례를 바탕으로 코스메틱 브랜드가 아트 컬래버레이션 제품 출시에 있어 앞으로의 방향성과 유형에 대해서 제안한다. 본 논문은 글로벌 브랜드 MAC으로 한정하였고 MAC 브랜드의 아티스트와의 아트 컬래버레이션 현황을 5년간에 대해 나열 후 정확한 분석을 위해 분석 기준과 범위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논문은 기념일 한시적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소장 가치를 높였고, 인플루언서와의 협업하여 아트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여 SNS의 급성장이 마케팅 방법에 대한 다변화를 대응하였고, 국가별 한정판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했다. 부부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하여 파급력을 높여 구매에 시너기 효과를 극대화 한 사례도 있다. 결론 MAC은 수많은 장르를 통해 아트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옴에 따라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대감과 기다리게 만드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으며, 관련업계에서도 이를 본보기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MAC의 아트 컬래버레이션를 통한 홍보방법에 있어 화장품이라는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아트 컬래버레이션을 활용한 스페셜 에디션 출시로 희소성과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욕 구을 불러일으키는 마케팅 방법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돼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