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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홍레 (충남대학교 대학원 디자인창의학과) 오치규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93 - 30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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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에 오늘날 ‘체험’은 박물관 전시디자인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 되었으며, 관람객을 유입하고, 박물관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다.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박물관 전시가 결합되어 관람객에게 좋은 관람 체험을 제공할 수 있다. 박물관의 교육기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관람객들이 체험과 동시에 유물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의 목적은 한·중 양국의 디지털 체험관 전시 사례를 통하여 인지적 체험 전시디자인 방법을 제시하여 전시품에 대한 관람객의 인지 향상을 촉진하고, 현 단계 체험디자인 중 인터랙션 체험요소에 정보전달이 없이 오락적요소 만을 중요시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우선 박물관이 이용한 디지털 기술에 따라 전시 유형을 분류하였다. 그리고 양국의 동일한 체험 전시 유형에 대한 인간의 감각기관(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주목 촉발(화면의 시각 효과), 지각(전시품 정보 전달) 세 가지 차원에 따라 비교 분석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에 따른 조사 분석을 통해 한·중 전시의 차별성을 검증하여 인지체험을 기반으로 하는 전시디자인에 대해 제안을 하였다. 전시 사례와 조사를 통해 양국의 박물관 인지 체험디자인에 대하여 비교한 결과 중국의 체험디자인은 인터랙티브 체험을 한국은 정보전달을 더중시한다. 그래서 박물관의 인지체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방법으로 관람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형식과 인터랙션 영상을 활용하여 박물관의 주요 목적인 정보전달을 인터랙션 체험이나 시청각 설명의 방식으로 전시품의 정보전달력을 높이고 관람객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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