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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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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준 (경일대학교) 김형룡 (동명기술공단) 성동호 (부산교통공사)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93 - 1,700 (8page)
DOI
10.24284/JKOSUR.2024.6.11.2.1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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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종열차 혼용 운행 시 저속열차의 대피 지연시간을 유전자 알고리즘을 활용한 시뮬레이션방법으로 분석하여 철도노선용량 이용률을 기준으로 서비스수준(LOS)의 척도를 제시하였다. 각 이종열차의 정차역, 정차시간, 운행시간, 속도를 다르게 적용하였다. 고속열차가 저속열차보다 운행회수가 많으면 저속열차의 LOS는 저하되며, 각 Case에 따라 저속열차 LOS를 평가하여 열차운행 서비스를 고려한 운행회수를 도출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토대로 철도건설의 기본계획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부본선 위치 변화 및 열차 운행 회수의 조정 등 다양한 열차운영환경에서 지속적인 연구로 철도계획 및 열차운영의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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