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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준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825 - 832 (8page)
DOI
10.24284/JKOSUR.2017.06.5.2.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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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역에서 평택 분기점까지 약 61.1km 고속철도 구간은 서울역 기점인 경부고속철도와 연결되었고, 호남고속철도 오송~광주송정구간이 완공됨에 따라 종전 단독 고속철도 운영에서 복수의 운영회사가 한 노선을 공유하며 운영하게 되었다. 복수의 운영회사가 한 노선을 공유하여 운행하기에 서울역에서 천안아산역 방향으로 운행하는 고속열차와 수서역에서 천안아산역 방향으로 운행하는 고속열차가 평택분기점에서 합류하게 되어 병목현상이 생 기게 된다. 병목구간으로 인해 복수의 열차운행 패턴에 따라 선로용량 및 열차운행 효율을 낮아 질수 있다. 본 연구는 선로용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병목구간인 평택분기점 속도제한 170km/h을 고려하여 고속철도 신호체계인 TVM430 시스템을 기준으로 이론적 선로용량을 제시하였고, 열차운영패턴에 따른 최소운행시격 및 선로용량을 산정하여 열차운영효율을 높이기 위한 열차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3. 이론적 고찰
4. 고속철도 병목구간 선로용량
5. 열차운행패턴에 따른 선로용량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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