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진희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32집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3 - 64 (32page)
DOI
10.24174/jicc.2024.06.3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뮤직비디오는 높은 설득력을 보유한 매체이다. 곡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서 압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의미의 층위 또한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영상이라고 하는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함으로써 창작 주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견이나 주장을 한층 명확하면서도 호소력 있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논문은 한국의 뮤직비디오들이 영상이라는 시각적 자원을 활용하여 이성애 규범성에 균열을 내면서 대항 담론을 조성하고자 하는 움직임에 관한 관심에서 출발하였다. 한국의 ‘게이 로맨스 뮤직비디오’들은 ‘간절한 바람’, ‘자기표현’ 또는 ‘사랑’이라고 하는 보편적인 가사의 곡을 사운드트랙으로, 동성 연인 간의 교감을 이성애 연인에 못지않게 달콤하고도 매혹적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맥락에서 뮤직비디오들은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지만, 게이 로맨스를 연출하는 방식에는 개별적 차이가 존재한다. 이 논문에서는 특히 <I"m Not Afraid>(홀랜드, 2018) 와 <Love Ya!>(혁오, 2018)를 중심으로 영상이라는 시각적 자원을 활용해서 이성애 규범성을 교란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뮤직비디오 연구의 저변이 한층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 논문을 맺고자 한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연구 대상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나가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