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윤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81 - 11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문 문체 중 하나인 잠명류(箴銘類) 산문에 드러난 문화 향유 방식을 분석해 보고, 이것이 문화 향유 역량 계발을 위한 문학 교육 제재로 활용될 수 있음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번역된 49권의 개인 문집에서 총 340편의 잠명류 산문을 추출하여 그 속에 드러난 문화 향유 방식을 내용 분석법으로 분류하였더니, 크게 두 가지의 특성이 나왔다. 첫째, 문화에 내재된 무형의 정수와 근원적 소통을 하는 방식이 드러나 있었다. 잠명류 산문을 통해 사회 구성원들은 문화에 내재된 정신을 바로 세우면서 관련된 바른 실천을 하였고, 자연과 문화의 공존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공유 의식을 가졌다. 둘째, 문화의 산물에 대해 거시적 사유를 하는 모습이 드러나 있었다. 잠명류 산문을 통해 사회 구성원들은 문화 산물의 속성과 본질에 대해 다양하게 이해하고, 이에 대한 수렴적 인식을 뛰어 넘어, 미래지향적인 발산적 탐구를 행하였다. 이러한 잠명류 산문은 문학 교육에서 문화 향유 역량 계발과 관련하여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 첫째, 학습자들로 하여금 일상 문화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둘째, 문학 독자를 문화 향유자로 견인한다.

목차

1. 서론 2. 잠명류 산문의 의미 3. 잠명류 산문에 드러난 문화 향유 방식 4. 잠명류 산문을 활용한 문화 향유 역량 계발 교육의 의미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