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서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03 - 1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 전공 학습자는 언어 능력 향상 이외에 한국에 관한 폭넓은 지식(내용)을 학습하기 위해 많은 어휘를 학습해야 한다. 어휘 학습 전략은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어휘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학습 과정을 꾸준히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본고에서는 이 점에 주목하여 중국 4년제 대학에서 한국어 전공 학습자의 어휘 학습 전략 사용을 파악하고 어휘 학습 교육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Schmitt(1997)의 어휘 학습 전략 분류표를 학습자에게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교수자에게는 어휘 전략에 대한 인식과 어휘 지도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한국어 전공 학습자는 어휘 학습을 위해 다양한 전략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있었고 어휘 의미를 파악하고 의미를 오랫동안 기억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어 전공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한국어 어휘 학습 전략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어휘 지도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고 있지만 제한된 수업 시간에 많은 양의 어휘를 지도해야 하는 어려움과 체계적인 어휘 지도를 위한 자료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런 결과는 향후 중국 내 대학의 한국어 전공 학습자를 위한 어휘 전략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시사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한국어 어휘 전략에 대한 논의 3. 한국어 어휘 학습-교수 전략의 사용 양상 4. 한국어 어휘 학습 전략 개발 방안 5. 맺음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