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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선혜 고혜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59 - 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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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대중가요 중 여성 가수가 부른 이별 노래 가사의 문체적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여성의 이별에 대한 인식 변화를 고찰해 보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1997년부터 2019년까지 이별을 주제로 여성 가수가 부른 대중가요이다. 연구 시점을 1997년으로 선정한 이유는 1996년 7월 음반 사전심의 제도가 폐지된 후 대중가요 가사의 내용과 문체는 그 이전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연구 방법은 연도별 멜론 차트 100위에 오른 곡 중에 매해 3곡씩 선정하며 총 69곡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 종결어미와 형용사를 문체의 기제로 보고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론을 보면 첫째, 종결어미는 2000년 초반 평서문의 해라체 사용, 2010년 이후 감탄문이 노래 가사에 등장한 것이 특징적이다. 평서문의 해라체와 감탄문이 청자를 의식하지 않는 문장 유형이라는 점에서 과거에 비해 여성이 이별에 대해 스스로의 감정을 직시하고 표현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형용사의 사용 양상을 보면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대 초반까지는 이별에 관련해 슬픈 정서와 반성적 어조를 표현하는 형용사를 사용했으나 그 이후부터는 이별에 대해 긍정적인 정서와 상대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노래 가사의 출현을 통해 여성이 이별을 슬프기만 한 대상이 아니라 새로운 출발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과 이별의 원인과 상대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기 시작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동일한 화자와 주제를 지닌 대중가요의 시대별 문체적 특징을 밝히고 이를 통해 여성의 이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대중가요 가사와 문체 3. 시대별 대중가요 가사의 문체적 특징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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