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송이 이가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83 - 61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교원이 스스로 온라인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미디어 창작 역량을 포함한 미디어 리터러시가 중요해 지고 있다. 하지만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은 교원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증진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원의 요구를 반영하는 동시에 교원의 미디어 창작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에 있으며 이를 위해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총 교수자의 수준을 3단계(초급, 중급, 고급)로 구분하여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전문교육, 하드웨어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은 단편적·일회적인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체계적이고 단계별로 구성되어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각 대학이 보유하고 인적·물적 자원이 상이하기 때문에 각 대학의 상황에 맞게 이를 변형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2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