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윤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6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7 - 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메시지 접근, 메시지 여과 및 자기화, 사회적 소통, 의미 정교화 및 재구성, 평가의 과정으로 구성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형을 마련하였고, 각 과정별 활동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하도록 이를 바탕으로 한 수업의 실제 사례를 제시하였다. 학생들은 메시지 여과 및 자기화 과정에서의 과제 수행을 통해 확장된 소통 양식을 경험하게 되며 미디어의 특징을 자연스레 체득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 생산된 다양한 메시지를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과정에서 미디어 메시지를 생산하는 주체 또는 사회적 맥락에 따른 다양한 의미 표현을 이해하게 된다. 이어서 사회적 소통 과정을 통해 발표 및 토론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관련 문제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접하며, 어떤 부분에서 서로 상충되는 의견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소통 후에는 다른 사회 구성원과 나의 의견을 통섭하여 의미 정교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을 새롭게 재구성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일련의 미디어 리터러시 과정을 거친 후에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평가 및 검토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 소통이 자신의 생각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실천적 경험을 통해 인식하게 된다. 이제는 앞으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서도 개인의 개별 미디어 사용 및 메시지 생산 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타인과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사회적 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목차

1. 서론 2. 미디어 리터러시와 사회적 소통 능력 3.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형 4.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의 실제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6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