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현 김윤희 한영희 남현우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61 - 28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통합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은 D시에 위치한 중학교 3학년 남학생 4명을 실험진단으로 선정하여, 2020년 8월 1회 50분 총 8회기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구성은 ARC(Attachment Self-Regulation Competency) 모델을 근거로 적용하였다. 온라인 방식의 통합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뒤 비언어적 투사검사를 활용하여 연구 참여자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전, 사후 변화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프로그램의 회기별 변화에 대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방식의 통합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프로그램 내에서 집단상담의 치료요인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상담 방식을 통한 집단 프로그램이 대면 방식과 비교하여 그 효과 면에서 결코 떨저지지 않는다는 실증적인 검증을 시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대상에게 온라인 방식의 통합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여야 하며, 온라인 방식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6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