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묘연 (서울사이버대학교) 최현정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5 - 7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문화예술과 인문학의 접목에 주목하여,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을 통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의 인문학적 교육 측면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큰 변화를 경험하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철학과 무용, 영화, 시각예술이라는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인문을 통합시킨 교육이다. 즉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적 자극들을 통합적으로 체험하고 이를 다시 창조적인 산물로 만들어내는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현대의 물질주의와 개인주의적 사고를 벗어나, 나로부터 너와의 관계, 그리고 나를 포함한 우리, 환경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태도 등 인문학적 소양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가능하면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는 소재를 제공함으로써 갈등해결 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수업을 공동 작업으로 구성함으로써 쉽게 소속감과 동료 의식, 공동체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8회에 걸쳐 실시하고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청소년의 사회성을 비교한 결과, 청소년의 사회성이 전반적으로 증진되었으며, 하위요인 중 문제해결, 공동체성, 대인관계, 성취동기, 자기관리 순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반면에 자아존중감, 자기표현, 낙관성, 행복감은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인문예술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있음을 검증함으로써 문화예술분야의 인문교육적 가능성을 확장시키는데 기여하였으며, 기존의 프로그램과는 차별적이고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합함으로써 청소년의 관심과 관여를 이끌어내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