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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희 김은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15 - 23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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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보고서 쓰기를 경험한 외국인 학부생을 중심으로 보고서 쓰기에 대한 불안 요인을분석하여 효율적인 보고서 쓰기 과정의 개선 방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9년2학기와 2020년 1학에 걸쳐 경기 지역의 A 대학 54명, 충청 지역의 B 대학 20명을 대상으로설문을 진행하였고 상담을 통해 연구의 내용을 보충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보고서 쓰기 불안에관련된 항목으로 낮은 자신감, 쓰기 거부감, 평가 불안감에 대한 것이다. 보고서 쓰기 불안감은 일반적인 쓰기 불안감에서부터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교수자의 부정적 피드백, 학습자 자신의 한국어 실력의 불만족, 쓰기에 대한 부족한 경험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쓰기 거부감에 관해서는 쓰기의 방법과 글 구조에 대한 이해 부재, 낮은 한국어능력과 쓰기경험 부족 등이 나타났다. 평가 불안감에서는 보고서로 인한 학점의 불이익에 대한 불안, 글쓰기수업에서의 낮은 평가, 진학 목적의 보고서 부담감이 그 원인으로 나타났다. 설문 결과를 통해학습자 자신이 쓰기 불안을 인지하고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크게 두 가지측면에서 제시하였는데 정의적 요인에 대해서는 정의적, 심리적 접근을 통한 방안을 모색하였고인지적 요인에서는 지식적, 기술적, 절차적 요인으로 그에 따른 보고서나 글 구조의 학습, 다양한경험과 활동, 지속적인 한국어 학습 과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외국인학부생의 보고서 쓰기 어려움과 장애가 정의적 문제에서 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대상 및 방법 3. 보고서 쓰기 불안의 요인 분석 4. 보고서 쓰기 불안에 대한 개선 방안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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