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선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85 - 20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학부 유학생의 학업에 대한 흥미와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 이에 대한 사고력 변화를 학습자의 쓰기를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미디어에 대한 분석은학습자가 미디어의 내용을 이해하고 정보를 분석, 평가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토론을 통해 의견을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국인 유학생의 사고력 향상과 표현 영역을 강화 시킬 수 있기에 학부 수업을 듣는 학문 목적 유학생에게 필요한 수업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부 유학생을 대상으로 수업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미디어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토론 및 쓰기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의견을 정리, 표현하는 능력의 긍정적인 변화를 학업역량 강화로 정의하였다. 학습자들은 미디어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며 말하기와 쓰기 능력의 변화를 느꼈고, 비판적인 시선에서 다양한 영상을 분석하면서 사고력의 향상을 체감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을 나타냈다. 미디어를분별하는 과정에서의 비판적 시각은 학부 유학생의 사고력 향상과 쓰기, 말하기 역량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국내 대학에서 학부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5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