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6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95 - 6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관계, 부모양육태도,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 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주요 변인과 학교생활적응 변인 사이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18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조사(KYCPS) 2차 초등학생 데이터 2,378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과 AMOS 23.0 program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모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에는 부적으로 유의미한 직접효과가 나타났으며, 부모관계에서 자아존중감에는 유의미한 직접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은 학교생활에 유의미한 직접효과를 보였다. 둘째, 부모양육태도에서 자아존중감, 부모양육태도에서 학교생활적응 변인에 이르는 경로는 각각 정적으로 유의미한 직접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부모양육태도에서 학교생활적응 변인 간에는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여 유의미한 간접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관계와 부모양육태도, 자아존중감 변인을 통해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및 매개요인을 검증하여 효과적인 교육의 제고 마련과 함께 기존의 연구를 확장하고자 한 점에 있어 의의가 있으며,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인 면의 지지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부모교육과 상담 지원의 병행을 제안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6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