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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록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11 - 5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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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채식주의자 연작은 발표된 이후로 여러 다양한 반응의 대상이 된다. 특히 이 작품은 맨부커 국제상을수상한 이후 독자의 확대와 함께 해석의 확장으로 이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의 ‘저자-작품-독자’의 관계에 근거하여 수용성의 측면으로 살핀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채식주의자 의 텍스트적 성격과 담론적발현 양상을 파악한다. 사회적인 담론이 형성되고 그것이 하나의 비평 이론으로 정리되면 이것은 문학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이 작품에서 비평 방법은 서사화의 근간으로 작용하며 주요한 서사의 해석으로 작용한다. 채식주의자 는 비평의방식이 해석의 주요한 방법이자 전제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작품’이면서 동시에 특정 비평 이론들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텍스트’로 인식된다. 채식주의자 는 서구에서 익숙한 주제와 함께 그들의 지식을 그대로 재현하면서 동질성을 드러내는 서사로 나타난다. 동시에 이 작품은 서구의 입장에서 봤을 때 자신들의 우월성을 확인시켜줄 수 있는 열등한 타자적 면모를함께 드러낸다. 이와 같은 일련의 상황은 서구의 입장에서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으로 작용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서사 형성과 담론의 역할 3. 동질과 이종의 텍스트 수용 4. 나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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