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예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03 - 61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영화 사운드디자인 제작과 이에 따른 산업은 서비스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 다양성이 강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영화의 사운드는 시각 중심의 영화에서 벗어나 양질의 영화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사운드는 영화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며, 문화상품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컨셉을 전달하는 요소가 된다. 감성적 소비시대를 표방하는 사운드는 영화의 이미지 뿐만 아니라 영화의 흥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된다. 이러한 패러다임이 만들어 낸 영화 사운드는 관객의 참여 문화의 확산으로 이어지며 상업성에 기여하게 된다. 영화를 예술 경영 시각에서 보면 영화를 예술 상품으로 보는 견해부터 출발한다. 관객들의 정신적, 문화적 이데올로기 안에서 소비가 작동된다고 보며 이로부터 상업적 가치가 형성된다고 보는 것이다. 정신적 욕망을 재현하는문화상품은 사회문화적 이슈에 의한 대중들의 욕망을 통해 재생산 주체로 거듭나게 된다. 이렇듯 영화 사운드의 기획과 제작에서 예술경영이 도입되고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영화예술의 팽창이 그 원인이며, 사운드는 여기에서 종속적인 역할이 아니라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사운드디자이너는 경영학적지식을 가지고 예술을 지원하는 각종 기술과 경영적 안목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예술경영이 추구하는 효율의 도구로서 영화 사운드의 관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의 사운드가 가진 상업성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매진하려면 경영의 개념에 바탕을 둔 운영의 관점이 대두된다. 둘째, 사운드 제작은 투자 과정의 합리화와 자본 유입의 증대를 위해 다양한 수익발생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제작과정에서 더욱 현장감 있는 실제소리를 들려주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와 실험이 요구된다. 셋째, 영화에 대한 상업성은 여타의 산업과 달리 유형 자산 보다는 무형자산의 창출을 통한 상업적 가치를 증가시키게 된다. 이를 영화 저작권과 관련지어, 엔터테인먼트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음악 콘텐츠의 특성을 살려지적재산권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예술경영과 영화학, 더 나아가 인문예술과의 융합을 시도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사운드를 디자인하는 예술인으로 하여금 탁월한 작품의 창출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영화 예술의 청중, 독자, 관객들에게 원활하게 사운드 예술을 공급함으로써 그들의 정신세계의 영역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목차

1. 서론 2. 예술경영의 고찰 3. 영화 사운드의 특성 4. 예술경영 측면의 영화 사운드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5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