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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정 한경훈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195 - 1,20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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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상매체의 제작에 있어 주된 기법 중 하나인 사운드 몽타주 이론을 활용하여 게임속 음악과 사운드를 분석하고 그 역할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은 선정한 게임의 컷신들을 사운드 몽타주 이론을 적용하여 살펴보고 시청각적 대위법의 관계를 조명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게임 또한 대부분의 영상매체처럼 시각적 상황과 사운드의 활용이 긴밀하게 상호작용하고 있었으며, 영화에서만 살펴지던 사운드 몽타주 이론이 게임에서도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감독의 의도를게임 사운드에 담아내는 중요한 연출 기법 중 하나로 사운드 몽타주 기법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가 학계에 부재한 게임 사운드 제작기법 연구의 유의미한 자료로 쓰이길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게임 속 사운드 몽타주 분석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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