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현주 (영남대학교) 김유정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33 - 24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북 소재의 Y대학교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기초학력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인융복합글쓰기 TA의 역할 및 첨삭지도 활용 방안을 목적으로 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글쓰기 교・강사와TA를 이원화하여 TA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한 한계를 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글쓰기 정규 수업과TA 교・강사를 일원화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첨삭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융복합글쓰기 TA는 15주차로 구성되며, 글쓰기에 대한 첨삭피드백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세밀화 된 첨삭 평가표를 통해 글쓰기 첨삭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도 확보하고자 하였다. 첨삭피드백은 글쓰기 전 단계에서 개요 쓰기 및 한 문단, 두 문단, 한 편의 글에 대한 단계별 첨삭을진행하였다. 융복합글쓰기 TA 수업에 대한 첨삭지도 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 결과 약 72% 이상 긍정적인 반응이 나왔다. 이는 학습자 역시 첨삭지도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6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