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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선숙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93 - 21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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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글쓰기 과목이 필수과목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되면서, 학생들의 글쓰기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사회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첨삭의 단계적 방법과 그 효용성에 대해서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사회구성주의는‘학습 환경’, ‘동료’, ‘교수자’와의 교류와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이 구성된다고 전제하는데, 본고에서는 첨삭을 하나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담화형식의 습득과정으로 보았다. 단계별로 보면, 첫 번째는 선행 예시의 모델링을 통한 자기첨삭이다. 모방과 관찰 학습을 통한모델링은 학문공동체가 추구하는 담화형식을 학습하는 데 효과적이며, 능동적인 학습자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두 번째는 토론을 통한 동료첨삭이다. 또래 집단과의 토론첨삭 과정을 통해 자기표현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타인의 글쓰기 첨삭을 통해 자신의 글을성찰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또 동료들의 다양한 관점에 대한 경험을 통해 자기중심적 사고에서벗어날 수 있다. 세 번째는 온오프라인을 통한 교수첨삭이다. 대면, 지면첨삭 등을 통해 학습자들이 높은 수준의 첨삭을 제공받아 글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과 교수자와의 소통을 통해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은 사회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해 효율적인 첨삭의단계를 설정하고, 그 효용성을 살펴봤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사회구성주의 이론과 글쓰기 첨삭 과정 3. 학술적 글쓰기 첨삭 과정의 실제와 효용성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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