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885 - 89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문화 이해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고찰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업은 학습자들이 특정 문화 항목에 대해 스스로 발견하고 자각하고 이해할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습자들의 문화 학습 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사후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화 자각 수업을 하기 이전의 테스트 결과보다 이후의 테스트 결과가높게 나타났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화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들은 전체적으로 문화 자각 수업에 만족하는 것으로나타났으며(82.4%) 그 이유는 체계적 수업 절차, 문화 학습의 효율성, 재미, 참여 활동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은 문화 교육을 위한 애니메이션 활용에 전체적으로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81.4%). 그 이유는 학습의 효율성, 흥미, 공감되는 주제, 난이도 등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2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