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화 (광신대학교) 이선영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525 - 53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 기관에 소속되지 않은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선택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K시에 거주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업을 중단하고, 그 이후 청소년 관련 기관에 소속되지않는 4명의 청소년을 선정하였고, 학업 중단 전, 학업 중단 후의 변화와 그 후 진로 선택 경험을 토대로 각각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고, 그 결과 ‘알 수 없지만 스스로 선택한 나의 길’, ‘자신이 처한 처지를 인식하고 진로 의지를 다짐함’, ‘계획된 학업 중단’, ‘막연하지만 스스로 선택한 진로를 위한 첫걸음’이라는 4개의 본질적 주제와 12개의 중심 주제가 도출되었다. 학업 중단 전후의 경험에 대한 깊은 이야기와 학교 밖 환경에서 맞이하는 진로 선택의 경험에관한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부딪혀야 하는 현실적 진로에 대한 경험을 나눔으로 학교 밖 청소년에게 더 효과적인 지원과 도움을 주기 위함이며 청소년 관련 기관에 소속되지 않은 청소년들에 대한자료가 충분치 않아 이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9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