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수 (서울대학교) 박영주 (경남대학교) 박송이 (서울대학교) 최선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65 - 7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Gather.town)을 활용한 독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개발하여 교수ㆍ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와 게더타운에 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한 뒤, 전문가 1인의 내용검토를 바탕으로 3단계 학습단계 ‘탐색-표현-확장’에 기초하여 게더타운을 활용한 독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첫째, 탐색 단계에서는 가상현실의 특징을살려 학생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독도를 탐험하며 독도의 특징을 알아보고, 둘째, 표현 단계에서는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독도를 표현하는 활동으로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확장 단계에서는 예술표현을통한 독도 홍보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게더타운을 활용한 독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시대,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의 경험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0301